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과민성 대장증후군 증상 알아보기

by 행복스토리 2022. 3. 21.

과민성 대장증후군이란?

과민성 대장증후군은 특별한 원인이 확인되지 않은 상태에서 만성적으로 지속되는 복통 및 배변 장애를 말합니다. 특별한 질환이 없지만 음식물을 섭취하거나 스트레스 상황에서 대장 근육의 과민해진 수축 운동으로 인해 발생하는 기능장애입니다.

 

과민성 대장증후군 원인

과민성 대장증후군의 원인은 정확하게 밝혀진 것은 없습니다. 불안 및 스트레스와 같은 정서적 요인, 과음, 자극적인 음식의 잦은 섭취, 불규칙한 식사, 편식 등 다양한 원인을 추측하고 있습니다. 전체 인구의 약 7~15% 정도가 과민성 대장증후군 증상을 보인다고 합니다.

과민성 대장증후군 증상

초기에는 가벼운 복통, 복부 팽만감 등이 나타나며 이는 과민성 대장증후군의 가장 흔한 증상입니다. 시간이 지나면 설사, 변비와 같은 배변장애로 이어지며 집중력 저하, 수면장애 등도 동반합니다. 주로 배꼽 주위 또는 아랫배에 통증이 있다가 대변을 보고 나면 통증이 감소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대장이 예민해진 상태에서 많은 움직임을 하게 되면 설사 증상이 나타나게 되며 반대로 움직임을 멈추면 변비가 올 수도 있습니다. 설사, 변비가 불규칙적으로 반복되거나 내장의 민감도가 증가하여 아랫배에 가스가 가득 찬 느낌과 함께 방귀가 나오고 복부 팽만감으로 인해 불편한 느낌이 듭니다.

 

과민성 대장증후군 증상이 만성으로 발전하게되면 스트레스로 인한 피로감과 두통도 함께 나타납니다. 다만 과민성 대장증후군 증상은 배변 이후 증상이 호전되는데 대변에 피가 보이거나 발열, 체중감소, 복통의 증상이 지속된다면 과민성 대장증후군이 아닌 다른 질환일 수 있습니다.

과민성 대장증후군 예방과 치료

과민성 대장증후군 증상이 나타난다면 저지방식, 저자극식 식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육류, 자극적인 음식, 카페인, 탄산음료 등은 과민성 대장증후군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과민성 대장증후군 증상의 예방과 치료를 위해 섬유질이 포함된 채식을 많이 섭취하는 것이 좋으며 규칙적인 식사, 충분한 수분 섭취를 하면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과민성 대장증후군 증상은 정확한 원인이 없기 때문에 정확한 치료방법도 없지만 증상에 따라 약물 투여를 통해 증상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과민성 대장증후군 증상이 나타날 때는 스트레스를 받지 않도록 하며 마음을 편안히 가지는 것이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이상으로 과민성 대장증후군 증상에 대해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