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몸에서는 매일 5천여 개의 암세포가 생성되었다가 면역세포에 의해 사멸됩니다. 면역력을 높이는 방법은 즉 건강한 면역상태를 유지하는 것을 말합니다. 면역력이 떨어지면 암세포를 적절하게 사멸하지 못하거나 외부에서 세균, 바이러스의 침입을 막지 못해 각종 질병에 걸리게 됩니다. 면역력을 높이는 방법 5가지를 통해 건강을 지키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충분한 수면
수면은 건강과 직결되는 중요한 부분입니다. 수면이 부족하면 피로를 느끼게 되고 면역기능이 저하됩니다. 수면의 양, 질이 심각하게 저하되면 만성 염증성 질환뿐 아니라 각종 질병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면역력을 높이는 방법은 하루 6시간 이상 규칙적인 수면시간을 확보하는 것입니다.
수분 섭취
물을 자주 마시는 것도 면역력을 높이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다만 차가운 물보다는 미지근한 또는 따뜻한 물을 마셔주는 것이 좋습니다. 차가운 물은 위장의 소화기능을 떨어뜨리기 때문에 오히려 좋지 않습니다. 따뜻한 물을 마시면 체온 상승과 함께 체내 수분 충전과 이뇨작용을 통해 노폐물 배출에도 도움이 됩니다.
장 건강
장에는 수많은 세균이 존재하는데 중간균 70%, 유익균 15%, 유해균 15%가 균형을 이루고 있으며 인체 면역물질의 70%가 장에 있어 장은 면역력에 있어 중요한 기관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장에 있는 균들은 항생물질을 만들고 독소를 제거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는데 균형이 깨져 유해균의 비율이 늘어나면 장의 기능이 떨어지면서 면역력도 함께 떨어지게 됩니다.
장의 균형이 깨지는 원인은 과식, 음주, 스트레스, 과로, 운동부족, 잦은 항생제 부족 등이 있습니다. 유익균을 늘리는 방법은 규칙적인 식사와 유산균 복용 등이 있으며 곡류, 채소류 등 식이섬유가 많은 음식을 먹는 것이 면역력을 높이는 방법으로 면역력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정상체온 유지
면역력을 높이는 방법으로 정상체온 유지가 있습니다. 체온이 1도 떨어지면 면역력이 30%가량 떨어지기 때문에 적정 체온을 잘 유지하는 것만으로도 면역력을 높이는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체온이 떨어지면 혈관이 수축하면서 혈액순환이 원활할지 않고 몸이 저산소 상태가 됩니다. 이는 면역력이 저하되며 암을 유발하기 좋은 환경이 되며 혈행이 나빠짐으로 순환기 질환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체온을 올리면 면역력이 상승하고 각종 질병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따뜻한 물이나 차를 자주 마시고 족욕, 반신욕을 하면 체온을 올리는데 도움이 됩니다. 특히 운동을 해주는 것이 좋은데요, 땀이 날 정도의 적당한 운동을 체온을 올리고 근력을 상승시켜 면역력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스트레스 관리
스트레스는 만병의 근원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실제로 스트레스를 받으면 코르티솔이라는 면역력에 좋지 않은 호르몬이 분비되어 면역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각종 질병에 걸리기 쉬운 것입니다. 긍정적인 사고와 생각, 그리고 스트레스를 받지 않을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스트레스를 관리하는 것이 면역력을 높이는 방법입니다.
댓글